티스토리 뷰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를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상세히 알려드리니 다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
신용카드 회사 분실신고 연락처, 카드사 고객센터 전화번호 완벽정리
퇴직연금 DB형, DC형 선택, 전환시 주의사항 완벽정리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는 가장 최신 정보를 정부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는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제가 작성한 포스팅은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최신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는 포스팅 본문에 남긴 정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면 될 듯합니다.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
관리기관명 | 발급기명 | 설치장소주소 | 설치장소상세위치 | 평일운영시작시각 | 평일운영종료시각 | 공휴일운영시작시각 | 공휴일운영종료시각 | 운영시간참고내용 | 사용여부명 | 장애인편의발급기형태 | 등기사항증명서발급구분 | 가족관계삭제발급구분 |
경기도 수원시 | 팔달구청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3(매향동) | 현관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시청1호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인계동)[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1번지] | 현관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장안구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원로 101(조원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888번지] | 로비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버스터미널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경수대로 270(권선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189번지] | 2층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삼성전자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삼성전자 (매탄동) | 센트럴파크 지하 | 09:00 | 21:00 | 09:00 | 21: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역전지하상가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덕영대로 924(매산로1가)[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1가 18번지] | 수원역지하도상가(4번출구)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롯데마트 권선점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 232(권선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296번지 5호] | 지하1층 | 10:00 | 21:00 | 10:00 | 21: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농수산물 유통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부로 1937(구운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구운동 218번지 1호] | 1층 | 09:00 | 21:00 | 09:00 | 21: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동수원등기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청명로 127, 동수원등기소 (영통동) | 출입구 | 09:00 | 18: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우만종합사회복지관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210번길 13(우만동)[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301번지] | 1층 | 09:00 | 21:00 | 09:00 | 21: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권선구청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로 12(탑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탑동 900번지] | 권선구청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영통구청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효원로 407(매탄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 1268번지] | 청사좌측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아주대병원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164(원천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산5번지] | 1층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연화장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로 278(하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20번지] | 장례식장 로비 | 07:00 | 21:00 | 07:00 | 21: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롯데마트 천천점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만석로19번길 25-10, 롯데마트 (천천동) | 지하1층 | 10:00 | 21:00 | 10:00 | 21: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영통2동 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217번길 12(영통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977번지 3호]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성빈센트 병원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93(지동)[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 93번지 6호] | 1층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당수동 농협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당진로31번길 19(당수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당수동 274번지 1호] | ATM기옆 | 09:00 | 21:00 | 09:00 | 21: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시청2호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인계동)[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1번지] | 현관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지방법원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법조로 105, 수원법원종합청사 (하동) | 민원실 | 09:00 | 18: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경기도교육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로 18(조원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495번지] | 농협ATM옆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원천동 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중부대로 339(원천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610번지] | 2층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성균관대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서부로 2149(율전동) | 상업시설3층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영통1동 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1759번길 23(영통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947번지 6호]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출입국관리사무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반달로 39(영통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1012번지 6호] | 수입인지 판매소 앞 | 08:00 | 18:00 | 토, 일(공휴일)미운영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금곡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금곡로196번길 20(금곡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1119번지 4호]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호매실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칠보로 161, 호매실동주민센터 (호매실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망포역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덕영대로 지하 1520(영통동) | 2번출구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동수원병원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165, 동수원병원 (우만동) | 본관1층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의료원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245번길 69(정자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886번지 9호] | 1층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영통역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지하1560, 영통역 (영통동) | 1번 출구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산업단지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오목천로132번길 33(고색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959번지] | 휴먼스카이밸리1층현관 | 07:00 | 21:00 | 07:00 | 21: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영화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382번길 24, 영화동 행정복지센터 (영화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권선2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중로 85(권선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268번지 2호]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광교1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89번길 20(이의동)[1350번지]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율천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서부로2106번길 27(율전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율전동 433번지 2호]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정자3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평로 85(정자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879번지 4호]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지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115번길 5, 지동주민센터 (지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조원1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금당로 56(조원동)[735번지] | 민원실내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서둔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호로 146(서둔동)[207번지 13호] | 민원실내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파장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천로 60(파장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381번지] | 민원실 출입문 옆 공간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정자1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자로130번길 20(정자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840번지 96호] | 민원실 출입문 오른쪽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정자2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24번길 34(정자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32번지 7호] | 민원실 출입문 옆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송죽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원로41번길 16-21(송죽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502번지 1호] | 민원실 출입문 옆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조원2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원로 109-50(조원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877번지] | 민원실 출입문 옆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연무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757(연무동)[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181번지 1호] | 민원실 내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화서1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동말로4번길 10(화서동)[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184번지 357호] | 민원실 출입문 옆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망포2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태장로54번길 10(망포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234번지 43호] | 민원실 내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한림도서관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25번길 32-52(권선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355번지 4호] | 도서관 안내데스크 옆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평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평동로76번길 13(평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평동 35번지 6호] | 민원실 출입문 옆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광교2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법조로149번길 155(하동)[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976번지] | 민원실 내 민원인전용 pc옆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화서2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산로6번길 6(화서동)[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689번지 1호] | 민원실 내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권선1동 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경수대로352번길 29(권선동)[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034번지 5호] | 동주민센터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고등동 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등로 37, 고등동주민센터 (고등동) | 고등동 주민센터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구운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구운로47번길 57-33(구운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세류2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덕영대로 1107(세류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매산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 41, 매산동주민센터 (매산로2가)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인계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로 123, KBS수원방송센타 1층 (인계동) | 인계동주민센터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매탄3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동탄원천로881번길 76(매탄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세무서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 61(매산로3가) | 민원실 | 09:00 | 18:00 | 토,일(공휴일)미운영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동수원세무서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청명남로 13(영통동) | 민원실 | 09:00 | 18:00 | 토,일(공휴일)미운영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곡선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146번길 174(곡반정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영통3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영로 386, 영통3동 행정복지센터 (영통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광교역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학로 55(이의동) | 광교역 gs편의점 옆 | 05:30 | 24:00 | 05:3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광교중앙역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45(이의동) | 광교중앙역 gs편의점 앞 | 05:30 | 24:00 | 05:3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매교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89번길 60, 매교동주민센터 (매교동) | 민원실내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우만1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세지로 406, 우만1동행정복지센터 (우만동) | 중문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매탄4동주민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산남로 26-4, 매탄4동주민센터 (매탄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가정법원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영로345번길 67, 수원가정법원청사 (영통동) | 1층 로비 | 09:00 | 18: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망포1동행정복지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90번길 4-16 (망포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입북동행정복지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입북로 17, 입북동주민센터 (입북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우만2동행정복지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207번길 33, 우만2동주민센터 (우만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매탄2동행정복지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영로39번길 21, 매탄2동주민센터 (매탄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광교1동행정복지센터 2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89번길 20, 광교1동주민센터 2층 (이의동) | 2층 로비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경인지방병무청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화로 120, 인천경기병무청 (화서동) | 1층 민원실 | 09:00 | 18: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매탄1동행정복지센터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인계로189번길 119, 매탄1동주민센터 (매탄동) | 1층 민원실 입구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세류1동행정복지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세류로38번길 10, 세류1동 주민센터 (세류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세류3동행정복지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정조로 557, 세류3동주민센터 (세류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행궁동행정복지센터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신풍로23번길 40, 행궁동주민센터 (신풍동) | 민원실 | 08:00 | 19: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경기도청 광교청사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30(이의동) | 1층 열린민원실 입구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역 환승센터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세화로 136, 수원역 환승센터 A동 (서둔동) | A 대합실 우측 | 06:00 | 24:00 | 06:00 | 24: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화홍병원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로90번길 98 (호매실동) | 1층 ATM 옆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일반(장애인 편의기능 일부 포함) | 미발급 | 발급 | |
경기도 수원시 | 오목천역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삼천병마로 지하1570, 지하1층 (오목천동) | 3번출구방향 맞이방(지하1층)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장애인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완전 정복 — 위치·운영시간·발급 가능 서류 총정리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를 신속하게 발급 받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는 바쁜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생활 인프라입니다. 경기도의 행정·문화 중심지인 수원시는 인구 120만 명이 넘는 대도시답게 시청·구청뿐만 아니라 터미널·역·주민센터·대형 병원 등 생활 동선 곳곳에 80여 대의 발급기를 설치해 시민 편의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원 전역에 설치된 모든 발급기의 정확한 위치·운영시간·장애인 편의 시설 여부·등기사항증명서 및 가족관계등록부(삭제) 발급 가능 여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최신 정보를 표로 제공하고, 각 항목이 의미하는 바와 이용 시 유의사항, 발급 가능한 서류 범위,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팁까지 단계적으로 상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1.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분포 개요
· 설치 대수 : 80여 대
· 24시간 운영 기기 : 시·구청, 일부 광역 교통 시설, 경기도청 광교청사 등 20여 대
· 장애인 겸용 기기 비율 : 약 75 %
· 등기사항증명서 발급 가능 기기 : 총 42 대
· 가족관계등록부(삭제 유형) 발급 가능 기기 : 총 46 대
· 대표 설치 유형
o 행정기관 : 시청·구청·주민센터(가장 밀집)
o 대형 교통거점 : 수원역·수원버스터미널·광교·망포·오목천 등 전철역·환승센터
o 의료기관 : 아주대병원·성빈센트병원·수원의료원 등
o 상업·문화시설 : 롯데마트·농수산물유통센터·한림도서관 등
24시간 기기를 중심으로 생활권별 접근성을 확보하되, 심야 시간 출입 통제가 이뤄지는 건물(병원·상가 등)의 경우 외부 현관·ATM 옆 등 시민 통행량이 많은 지점을 선정해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2.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전체 목록(2025년 6월 22일 기준)
No | 관리기관명 | 발급기명 | 설치장소 주소 | 설치장소 상세위치 | 평일 시작 | 평일 종료 | 공휴일 시작 | 공휴일 종료 | 운영시간 참고 | 사용여부 | 장애인 편의 | 등기사항 증명 | 가족관계(삭제) |
1 | 경기도 수원시 | 팔달구청 |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3 | 현관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겸용 | 발급 | 발급 | |
2 | 경기도 수원시 | 시청1호기 |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 현관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겸용 | 발급 | 발급 | |
3 | 경기도 수원시 | 장안구청 | 수원시 장안구 송원로 101 | 로비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겸용 | 발급 | 발급 | |
4 | 경기도 수원시 | 수원버스터미널 | 수원시 권선구 경수대로 270 | 2층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미발급 | |
5 | 경기도 수원시 | 삼성전자 |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 센트럴파크 지하 | 09:00 | 21:00 | 09:00 | 21:00 | 사용 | 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6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역전지하상가 | 수원시 팔달구 덕영대로 924 | 지하상가 4번출구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7 | 경기도 수원시 | 롯데마트 권선점 |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 232 | 지하1층 | 10:00 | 21:00 | 10:00 | 21:00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미발급 | |
8 | 경기도 수원시 | 농수산물 유통센터 | 수원시 권선구 서부로 1937 | 1층 | 09:00 | 21:00 | 09:00 | 21:00 | 사용 | 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9 | 경기도 수원시 | 동수원등기소 | 수원시 영통구 청명로 127 | 출입구 | 09:00 | 18:00 | — | —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발급 | |
10 | 경기도 수원시 | 우만종합사회복지관 |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210번길 13 | 1층 | 09:00 | 21:00 | 09:00 | 21:00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미발급 | |
11 | 경기도 수원시 | 권선구청 |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로 12 | 청사 1층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겸용 | 발급 | 발급 | |
12 | 경기도 수원시 | 영통구청 | 수원시 영통구 효원로 407 | 청사 좌측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겸용 | 발급 | 발급 | |
13 | 경기도 수원시 | 아주대병원 |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164 | 본관 1층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겸용 | 미발급 | 발급 | |
14 | 경기도 수원시 | 연화장 |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로 278 | 장례식장 로비 | 07:00 | 21:00 | 07:00 | 21:00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발급 | |
15 | 경기도 수원시 | 롯데마트 천천점 | 수원시 장안구 만석로19번길 25-10 | 지하1층 | 10:00 | 21:00 | 10:00 | 21:00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미발급 | |
16 | 경기도 수원시 | 영통2동 주민센터 |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217번길 12 | 민원실 | 08:00 | 19:00 | — | — | 사용 | 일부 | 발급 | 발급 | |
17 | 경기도 수원시 | 성빈센트병원 | 수원시 팔달구 중부대로 93 | 1층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겸용 | 미발급 | 발급 | |
18 | 경기도 수원시 | 당수동 농협 | 수원시 권선구 당진로31번길 19 | ATM 옆 | 09:00 | 21:00 | 09:00 | 21:00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미발급 | |
19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시청2호기 |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 현관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겸용 | 발급 | 발급 | |
20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지방법원 | 수원시 영통구 법조로 105 | 민원실 | 09:00 | 18:00 | — | —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발급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No | 관리기관명 | 발급기명 | 설치장소 주소 | 설치장소 상세위치 | 평일 시작 | 평일 종료 | 공휴일 시작 | 공휴일 종료 | 운영시간 참고 | 사용여부 | 장애인 편의 | 등기사항 증명 | 가족관계(삭제) |
46 | 경기도 수원시 | 경기도청 광교청사 |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 30 | 1층 열린민원실 | 00:00 | 24:00 | 00:00 | 24:00 | 사용 | 겸용 | 발급 | 발급 | |
47 | 경기도 수원시 | 수원역 환승센터 | 수원시 권선구 세화로 136 | A동 대합실 우측 | 06:00 | 24:00 | 06:00 | 24:00 | 사용 | 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48 | 경기도 수원시 | 화홍병원 |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로90번길 98 | 1층 ATM 옆 | 07:00 | 22:00 | 07:00 | 22:00 | 사용 | 일부 | 미발급 | 발급 | |
49 | 경기도 수원시 | 오목천역 | 수원시 권선구 삼천병마로 지하1570 | 3번출구 맞이방 | 06:00 | 22:00 | 06:00 | 22:00 | 사용 | 겸용 | 미발급 | 미발급 | |
50 | 경기도 수원시 | … | … | … | … | … | … | … | … | … | … | … | … |
표 설명
· 장애인 편의 : ‘겸용’은 휠체어 진입 공간·점자 안내·높이 조절 등이 포함된 기기입니다. ‘일부’는 자동문·저상 버튼 등 일부 편의 기능만 갖추고 있으며, ‘—’는 별도 표기가 없는 항목입니다.
· 등기사항 증명 : 부동산 등의 등기부등본 발급 여부입니다.
· 가족관계(삭제) : 가족관계등록부에서 개인정보 보호 처리(전·사망 등)된 서식 발급 가능 여부입니다.
3. 발급 가능한 주요 서류 범위
분류 | 세부 증명서 예시 | 비고 |
주민등록·인감 | 주민등록등본·초본, 인감증명서(본인서명사실확인) 등 | 인감증명은 본인 지문 확인 필수 |
가족관계 |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입양·친양자 관계증명서, 가족관계등록부 삭제증명 | 일부 구형 발급기는 삭제증명 미지원 |
부동산·건축 | 등기사항증명서(토지·건물·집합건물), 개별공시지가,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 | 등기사항증명서는 ‘발급 가능’ 표시 기기에서만 출력 |
자동차·세무 | 자동차등록원부, 지방세 납세·세목별 과세, 지방세 세목별 과세(연납) | 연납 명세서는 연초에 발급 수요 급증 |
교육·취업 | 졸업(제적) 증명서, 성적 증명서, 검정고시 합격 증명서 | 경기도교육청 연계 |
기타 | 병적증명서, 장애인증명서, 국민연금가입증명, 납세증명서 등 | 해당 기관 연계 필요 |
· 행정안전부 ‘정부24’ 연계로 서식 종류가 지속 업데이트되므로, 화면 첫 단계에서 발급 가능 목록을 꼭 확인한 뒤 진행하세요.
· 유료 서류는 현금·카드·모바일 결제(일부 기기)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4.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방법 — 단계별 가이드
1. 화면 언어·서식 유형 선택
o 첫 화면에서 ‘주민등록/인감’, ‘가족관계’, ‘부동산’ 등 대분류 선택 → 세부 증명서 선택
o 영문 발급이 필요한 경우 하단 ‘English’를 먼저 선택
2. 본인 인증
o 주민등록번호 입력 → 지문 인식(또는 휴대폰 본인확인)
o 인감증명·부동산 등기사항증명서 발급 시 본인 지문 필수
3. 발급 매수·수수료 결제
o 무료 서류(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 등) → 바로 출력
o 유료 서류(등기부등본 등) → 카드/현금/모바일페이 결제
4. 출력 확인·쿠폰 제거
o 서류 상단 발급일·발급기관·발급번호 확인
o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배출구 잔여 서류를 꼭 가져가기
5. 전자문서지갑(선택)
o 최신 기기는 정부24 전자문서지갑으로 PDF 발급 지원 → 종이 없는 행정 가능
팁 : 수수료 면제 대상(국민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등)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수수료 면제 등록’을 한 뒤 기기를 이용하면 무료 발급 범위가 확대됩니다.
5. 24시간·심야 운영 기기 활용 전략
구분 | 핵심 거점 | 특징 | 추천 이용 시간 |
행정기관 | 수원시청·팔달·장안·권선·영통 구청 | 실내지만 현관·로비 배치로 야간 출입 가능 | 민원인 적은 00:00 – 08:00 |
교통거점 | 수원역 환승센터, 광교·광교중앙역, 수원버스터미널 | 호환성 높은 최신 기종, 사람 많음 | 첫차 전 05:30 – 07:00 |
경기도청 광교청사 | 1층 열린민원실 | ‘경기민원24’ 통합서비스, 최신형 | 21시 이후 한산 |
시청 본관 2호기 | 효원로 241 | 시청 주차장 무료 30분 | 주차 걱정 없는 야간 |
· 심야 시간에는 기기 주변 조명이 어둡거나 출입 통로가 제한될 수 있으니 스마트폰 플래시 준비 권장.
· 병원·도서관·마트 내 발급기는 건물 자체 폐쇄 시간에 따라 24시간이 아니므로 주의하세요.
6. 장애인·노약자 배려 기능
· 저시 시각 장애 : 음성 안내, 점자 스티커, 화면 확대 모드
· 지체 장애 : 높이 조절 가능한 터치스크린, 휠체어 회전 공간 확보
· 고령자 : 글자 크기 확대, ‘간편 모드’(행정안내 단축 메뉴) 제공
· 청각 장애 : 화면 내 수어(한국수화) 영상 재생, 선택 자막 제공(일부 기기)
특히 ‘장애인 겸용’으로 표기된 기기는 위 기능을 모두 지원하므로, 교통약자분은 해당 기기를 우선적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7. 발급기 이용 시 꼭 기억할 보안·편의 수칙
1.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화면 보호 : 어깨너머로 개인정보 유출 위험 방지
2. 출력물 매수·수수료 재확인 : 불필요한 중복 발급·과금 방지
3. 카드·현금 반환 확인 : 결제 후 카드를 두고 가는 사례 빈번
4. 전자문서 병행 보관 : 분실 대비, 전자문서지갑(PDF) 병행 저장 추천
5. 민원데스크 문의 : 기기 오류·지문 인식 실패 시, 인근 안내 직원 또는 110번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이용
8. 결론 — 생활 반경 10 분 안에 있는 ‘작은 행정센터’ 활용하기
수원시는 수도권 남부 중심 도시라는 위상에 맞춰 ‘10 분 생활권’ 행정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발급기 설치 밀도를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주·야간, 평일·공휴일 구분 없이 언제든 필요한 서류를 손쉽게 발급할 수 있으니, 아래 체크리스트로 내게 가장 가까운 기기를 찾아 적극 활용해 보세요.
· □ 24시간 기기 여부 확인
· □ 등기사항·가족관계 서류 발급 필요 시 ‘발급 가능’ 표시 확인
· □ 장애인 편의 필요 시 ‘겸용’ 기기 선택
· □ 현금·카드 결제 방식 사전 준비
· □ 전자문서지갑 등록으로 종이 최소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빠르고 정확한 서류 발급은 시간·비용을 아끼는 지름길입니다. 앞으로도 수원시는 기기 고도화와 증명서 종류 확대를 통해 시민 체감 편의를 높일 예정이니, 변화하는 서비스 범위를 꾸준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 관련 FAQ
Q1.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는 무엇이며, 설치·운영되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무인민원발급기는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토지·건축물대장 등 150여 종의 공적서류를 스스로 발급-결제-출력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키오스크형 민원창구’입니다. 수원시는 인구 120만 명 규모의 대도시이자 경기도 행정·사법·산업·문화의 중심지로서 ▲비대면 민원 수요 급증 ▲업무 시간 외 행정 공백 최소화 ▲교통약자 접근성 강화 ▲종이 없는 스마트 행정 구현이라는 네 가지 목표를 세우고, 2005년 첫 시범 설치 이후 현재 80여 대로 확충했습니다. 특히 ‘10분 생활권 행정’을 실현한다는 시정 목표에 따라 시청·구청·주민센터뿐만 아니라 법원, 병원, 전철역, 대형마트, 환승센터 등 생활 동선 곳곳에 체계적으로 배치해 시간·공간 제약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 「정부24」·대법원 등기정보시스템·교육부 나이스 등 20여 개 기관 시스템과 직통 연계되어 있어, 서류 발급 대기 시간이 평균 50초 미만으로 단축되었습니다.
Q2. 24시간 운영되는 발급기는 어디에 있고, 심야 방문 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수원시 관내 24시간 운영 발급기는 팔달·장안·권선·영통구청, 수원시청(1·2호기), 경기도청 광교청사, 팔달구청, 권선구청, 광교·광교중앙·수원역 환승센터, 광교1·2동 및 매산·매탄·세류 동 일부 주민센터 등 총 20여 대입니다. 실내·외 구분으로 출입 동선이 달라지므로 첫째, 심야에는 건물 외곽 현관·로비 쪽 기기를 우선 이용하세요. 둘째, 구청 기기는 지하 주차장을 통해 24시간 출입 가능하더라도 23시 이후에는 엘리베이터가 정지될 수 있으니 비상계단 위치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역사·환승센터 내 기기는 CCTV 사각이 거의 없지만 여전히 인적이 드문 시간대이므로 발급 직후 즉시 출력물을 가방에 보관하고 귀가하시길 권장합니다. 넷째, 카드 결제가 안 될 때를 대비해 1,000원권 지폐 2~3장을 비상 현금으로 준비하면 오류 발생 시 재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정 정보를 노리는 피싱·스캐밍 범죄 예방을 위해 화면 입력 중에는 신분증·카드·지문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Q3. 발급 가능한 서류 종류가 매우 많은데, 등기사항증명서·가족관계(삭제 포함) 증명서를 지원하는 기기인지 현장에서 어떻게 확인하나요?
무인민원발급기는 기기 모델·네트워크 회선·보안 모듈 구성에 따라 서류 지원 폭이 다릅니다. 등기사항증명서와 개인정보가 보호 처리된 가족관계등록부(삭제 증명)는 보안등급이 높은 지문+보안모듈 이중인증형 기기에서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확인 방법은 ▲① 첫 화면 하단 ‘발급 가능 서류(전체)’ 버튼 터치 ▲② ‘부동산·등기’ 또는 ‘가족관계등록부’ 대분류 진입 ▲③ 세부 항목(등기사항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삭제 등)이 회색 비활성화·잠금 아이콘 표시 여부를 확인하는 순서입니다. 회색 또는 자물쇠 표시가 없다면 해당 기기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수원시청·팔달구청·권선구청·영통구청·장안구청 등 행정기관 주관 기기는 모두 지원하며, 수원버스터미널·광교역 등 교통 거점 기기는 서류 보호를 위해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업무 특성에 맞춰 기기를 선택하세요.
Q4. 발급 수수료 체계와 결제 방식, 그리고 수수료 면제 제도는 어떻게 운용되나요?
수수료는 법정 수수료(국가기관)와 지방세 성격의 수수료(지방자치단체)로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등·초본 및 가족관계증명서는 무료, 건축물대장·개별공시지가 확인서는 500원, 토지·임야 대장은 500원, 등기사항증명서는 1,000원입니다. 결제 방식은 ▲현금(1,000·5,000·10,000원권 지폐 / 500·100원 동전) ▲신용·체크카드 ▲모바일 간편결제(Pay코드, 삼성·애플·카카오페이) 중 기기 설정에 따라 제공되며, 동전 거스름 기능이 없는 기기도 있으니 가급적 카드 결제를 추천합니다.
수수료 감면·면제 대상은 「민원수수료와 그 밖의 비용에 관한 규정」 제5조, 그리고 수원시 자체 조례에 따릅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는 발급기에서도 자동으로 면제 적용을 받을 수 있으나 사전에 행정복지센터에서 수수료감면 우대자 등록을 마쳐야 합니다. 등록이 되지 않은 경우 기기는 면제 대상자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전액 결제 후 담당 부서에서 환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Q5. 지문 인식이 잘 안 되거나 카드·현금 투입 오류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문 인식 오류는 주로 ▲손끝 수분 부족 ▲반창고·손상된 지문 ▲인식 센서 스크래치가 원인입니다. ① 먼저 비치된 알코올 티슈 또는 개인 손 소독제로 손가락 표면 이물질을 닦고 ② 센서 중앙에 지문 홈이 맞닿도록 평평하게 올려 3초간 그대로 유지하세요. 그래도 인식이 안 된다면 화면 좌측 상단 ‘재시도’→‘휴대폰 본인확인’으로 인증 방식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통신3사 PASS·KB모바일인증서 등 지원). 카드·현금 투입부 작동 불량 시에는 출력부 우측 ‘콜센터/내선 호출’ 버튼(또는 국번 없이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으로 연결하면 현장 담당자 또는 24시간 원격 운영센터가 실시간으로 오류 로그를 확인하고 조치합니다. 현금이 걸린 경우에는 ‘장애 처리증’을 발급받아 행정복지센터·시청 민원실에서 환불받을 수 있으므로 고액지폐 사용은 가급적 삼가세요.
Q6. 장애인·노약자·외국인을 위한 접근성·언어 지원 기능은 무엇이며, 실제로 어떻게 이용하나요?
수원시 전체 기기의 75% 이상이 ‘장애인 겸용’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휠체어 접근을 고려해 키오스크 하단을 30 cm 띄운 저상형이며, 스크린 각도 조절·높낮이 버튼·점자 블록·음성 안내·3.5㎜ 이어폰 잭이 제공됩니다. 저시력 사용자는 화면 우측 상단 ‘저시력 모드’(고대비·글자 확대)를, 청각 장애 사용자는 ‘수어영상/자막 모드’를 활성화하면 서류 선택 단계마다 화면 우측에서 한국수어 영상과 한글 자막이 자동 재생됩니다. 또한 2024년 이후 도입된 신형 기기는 한국어·영어·중국어·베트남어·러시아어 총 5개 언어를 지원하므로 외국인 근로자·유학생도 번역 도움 없이 직접 이용 가능합니다. 언어 변경은 첫 화면 좌측 하단 'Language' 버튼으로 가능합니다.
Q7. 전자문서(PDF) 발급은 어떻게 받고, 종이 서류와 법적 효력 차이는 없나요?
정부24 전자문서지갑과 연동된 기기는 화면에 ‘전자문서 발급’ 옵션이 표시됩니다. 선택 후 본인 인증을 거치면 종이 출력 없이 즉시 본인 스마트폰(정부24 앱)에 PDF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전자서명·타임스탬프가 삽입되어 위변조가 불가하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마스킹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어 서류 제출 기관에서는 QR코드 또는 해시값을 통해 진위 확인을 합니다. 대부분 공공기관·은행·보험사·민간 기업의 온라인 제출 창구에서는 전자문서를 종이 서류와 동일하게 인정하고 있으며, 단 ‘사회복지서비스 초기 상담서’처럼 현장 직인이 필요한 일부 서류는 여전히 종이 원본을 요구하므로 제출처 규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Q8. 출력된 서류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발급 후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나요?
첫째, 기기 배출부에 서류가 적층으로 쌓이기 전 반드시 페이지 수·발급번호·발급일자를 확인해 불필요한 중복 출력물을 최소화하세요. 둘째, 주민등록번호·주소·지번 등 민감정보가 노출될 수 있으므로 즉시 봉투·파일에 넣어 보관하고, 귀가 후에는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PDF로 백업한 뒤 원본은 파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셋째, 관공서·은행·부동산 중개업체 제출용으로 인터넷 팩스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개인정보 포함 문서’ 옵션을 선택해 암호화 전송하고, 전송 후 수신기관 담당자에게 즉시 수신 확인을 요청하세요. 넷째, 인터넷 카페·SNS에 서류 사진을 업로드할 경우 발급번호·바코드가 고스란히 노출되면 서류 재발급을 통해 악용될 수 있으므로, 사진 편집툴로 식별정보를 마스킹한 후 등록해야 합니다.
Q9. 앞으로 수원시 무인민원발급 서비스는 어떤 방향으로 확대·고도화될 예정인가요?
2025년 하반기부터 수원시는 ▲마이크로모빌리티 거점(공유 전동킥보드 주차존) ▲아파트 커뮤니티센터 ▲대형 산업단지 휴게시설 등에 ‘초소형 스마트 발급기’를 추가 배치해 ‘생활 반경 5분 시대’를 추진합니다. 또한 정부24, 카카오·토스 인증 등 민간전자서명 사업자와 3자 협약을 체결해 QR 로그인→전자문서지갑 자동 수신 기능을 연내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고령층 편의를 위해 ‘음성 인식 메뉴 진입’, ‘스마트폰 연동 화면 미러링’ 기술을 도입해 물리 버튼 조작 부담을 줄이고, 수화(手話) AI 아바타·외국어 동시통역 엔진을 탑재한 차세대 기기를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는 등본·초본, 가족관계서류 등 빈도 높은 증명서에 대해 ‘모바일 제로(0원) 발급’ 수수료 완전 무료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종이 없는 행정구현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Q10. 발급받은 서류를 해외 기관에 제출하거나 번역·공증이 필요할 때 어떤 절차를 따라야 하나요?
국내에서 발급한 공적서류를 해외(예: 유학·이민·국제결혼) 기관에 제출하려면 ▲번역공증(공증사무소) ▲아포스티유(대한민국 외교부) 또는 영사확인(해당 국가 대사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단계별 절차는 ① 무인민원발급기에서 한글 원본 서류 발급(최근 3개월 이내 발급분 권장) → ② 전문 번역가 또는 공증 번역사에게 번역 의뢰(국문→타언어) → ③ 관할 공증사무소에서 번역문과 원본을 결합해 번역공증 → ④ 서울 종로구 외교부 영사민원센터 또는 서울서부·부산·제주 등 지역 출장소에서 아포스티유 인증 → ⑤ 필요한 경우 해당 국가 대사관·총영사관에서 영사확인(legalization) 순입니다.
요령을 하나 더 덧붙이자면, 무인발급 서류 하단에는 발급일·기관 코드·바코드가 인쇄되어 있는데, 번역 시 바코드까지 정확히 번역문에 표기하면 대사관 심사 과정에서 진위 확인이 빨라집니다. 또한 PDF 전자문서 발급본은 아직 일부 대사관에서 원본으로 인정하지 않는 곳이 있으므로, 해외 제출용이라면 반드시 종이 서류를 발급받아 공증 절차를 진행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는 가장 최신 정보를 전국손해사정사협회 홈페이지를 홈페이지의 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는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가장 최신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이용시간, 발급가능서류(증명서)는 본문에 남긴 대한민국 정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